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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수입 재테크/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SNS 각종 체험단 하는 이유 정리 - 수익화 블로그 도전기

by 디지털 노마드 김애기 2024.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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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SNS 체험단 하는 이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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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이란?

인터넷을 하다 보면 블로그,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의 SNS로 체험단 관련 콘텐츠를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당에 가서 음식에 대한 후기 글과 사진을 포스팅한 블로그 콘텐츠를 뽑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요즘에는 릴스나 쇼츠, 동영상으로도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일반 리뷰글도 있지만, 식당 후기를 보다가 콘텐츠 안에 해당 글은 협찬을 받아 작성한 콘텐츠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을 쉽게 접하셨을 겁니다. 해당 글이 기재되어 있는 이유는 공정위에 따라 광고 협찬글을 표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뒷광고 관련하여 이슈가 된 이후부터는 명확하게 협찬임을 밝히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체험단 포스팅이 많은 이유는 체험단 혜택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블로거는 일정 서비스나 물품 제공을 받고 리뷰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이를 체험단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체험단을 많이 하는 이유는 무엇일지 하단에 계속하여 기재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밥카이브
출처 : 밥카이브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 화면

 

첫 번째 이유 : 체험단 직접적인 혜택

체험단을 하게 되면 직접적으로는 체험단 혜택이 생깁니다.

업종마다 제안되는 일반적인 제공내역을 정리해 봤습니다.

 

식당 : 메뉴를 제공하거나 일정 금액만큼 메뉴를 주문할 수 있는 이용권 등 

숙박 : 업장의 숙박권, 바비큐 이용권 등

에스테틱 : 1일 이용권

헬스장, 운동시설 : PT권, 필라테스, 요가 등 이용권, 헬스장 이용권 등

그 외 방문형 : 방탈출, 보드게임 체험권

배송형 : 식품, 화장품, 도서, 의류 등 물품 배송 제공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사항 외에 추가 서비스를 원한다면 개인 부담으로 진행됩니다.

제공되는 내역 내에서만 이용하는 경우와 그 외에 본인 사비 지출이 이뤄지는 경우로 나눠집니다.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라면 체험단 당첨 시 포스팅 진행으로 별도의 지출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저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 : 체험단 진행 시 광고주 협업 기회

직접적인 체험 혜택 외에도 광고주와의 협업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수익을 내기 위함이 있습니다.

체험단을 진행도직접 홍보 콘텐츠를 작성하고,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콘텐츠가 포트폴리오가 되어 광고주와 협업을 하는 형태로 성장하게 됩니다.

처음엔 자신의 생활권 근처의 업체와 협업을 하지만 소셜 미디어가 성장하여 도달률이 높아진다면, 기업 규모의 광고주와의 협업 기회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대형 광고주와의 협업 기회는 기업 측 직접 소통, 체험단 플랫폼 이용, 직접 연락 등의 방법으로 이뤄집니다.

 

관련하여 체험단 사이트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09.26 - [부수입 재테크/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체험단 모집 사이트 추천 모음 - 수익화 블로그 도전기

세 번째 이유 : 체험단 직접적인 혜택 외 원고료 등 발생

채널이 성장하게 되면 직접적인 체험 혜택 외에 원고료 등의 직접적인 수입이 발생합니다.

이는 대규모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많이 이뤄지는 형태입니다.

팔로워 수, 콘텐츠의 조회수, 콘텐츠의 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인플루언서라고 부르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저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자신의 개인 소셜 미디어 채널이 광고판이 되는 셈입니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주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많이 진행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단순히 체험 혜택을 넘어 일정 수준의 원고료가 발생합니다.

이 원고료는 플랫폼마다 책정 금액이 다르지만, 일정 규모의 채널을 운영할 경우 부업의 개념이 아닌 본업으로 전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많은 혜택 덕분에  이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발히 운영하기도 합니다.

 

네 번째 이유 : 소셜 미디어 성장 시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등 수익 발생

인플루언서 수준까지 채널이 성장하지 않더라도 직접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습니다. 바로 애드포스트나 애드센스입니다.

 

우리가 TV를 볼 때, 프로그램 중간마다 광고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광고는 광고주가 광고료를 채널을 운영하는 PP(프로그램 제공업자, 즉 공중파,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 채널 등을 의미)에게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이 PP는 시청자를 많이 모으기 위해 CP(콘텐츠 제공업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구매하게 됩니다.

 

올드 미디어에서 그런 것처럼 뉴 미디어에서도 광고료가 운영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각종 포털에 광고주가 광고료를 지급하면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거,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틱톡커가 그 수익을 나눠 갖는 셈입니다. 즉, 포털 사이트가 양질의 콘텐츠 운영을 위해 콘텐츠 생산을 독려하기 위한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타깃이 많은 상품의 콘텐츠를 제작했을 때, 그 콘텐츠 자체의 수요도 큽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6의 출시를 앞두고 애플 마니아들은 관련 콘텐츠를 열심히 찾아보는 현상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핫플레이스 리뷰는 그 식당을 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여러 정보를 접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의 콘텐츠 홍보 효과도 있지만 그 덕에 관련 홍보 콘텐츠의 수요도 높아지는 서로 상부상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입의 규모 역시 채널의 영향력,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채널의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야지만 그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이고,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애드포스트보다는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가 높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 모두 일정 규모 이상의 채널로 성장시키고, 각 기준을 충족시켜야지만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및 블로그 수익화 관련 다른 글

체험단을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체험단의 직접적인 혜택 때문에 체험단을 하는 이유도 있지만 거시적으로 볼 때 채널의 성장을 기대하고 체험단을 진행하는 이용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경제적 자유나 부수입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기 위한 행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관련한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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